2008년 11월 7일 금요일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몇개 사용하고 있나요?

소프트웨어 개발 컨설팅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경우를 보지만 그중의 한 예를 소개할까 합니다.

국내의 굴지의 금융회사 중의 한 사례입니다.
회사 내에서 각 팀별로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여러 개를 사용하고 있더군요.
A팀 Windows 플랫폼의 Application를 개발하니까 Microsoft Visual SourceSafe를 사용하고
B팀 Web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었는데, CVS를 사용하더군요.
그리고 C팀은 Unix에서 개발을 하는데, 아무런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지 않았고,
D팀은 별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외국의 상용 제품의 한글화된 버전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한 회사에 총 4가지 유 형의 소스코드 관리가 존재하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생깁니다.
  • 개발자들이 다른 부서로 이동할 때 쓸데 없는 학습 비용이 들어 갑니다.
  • 중복된 시스템 및 관리 비용이 들어갑니다.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은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시스템입니다. 
  • 각 부서간의 정보의 공유가 어렵게 됩니다.

이런 일들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회사에서 기술적인 결정을 컨트롤하는 상위 조직이 없어 개발자들의 입맛에 따라 각각 다른 시스템을 쓰게 된 경우
  • 회사를 인수하면서 기존의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고 통합을 시도하지 않은 경우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은 한 회사에 딱 하나만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 각지에 떨어져서 개발을 하더라도 하나의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이미 여러가지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면 비용을 지불하고라도 통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통일 작업은 기계적으로 할 수도 없는 어려운 작업이 됩니다. 
하지만 늦어질 수록 더 많은 비용을 치르게 됩니다.

댓글 8개:

  1. 얼마 전에 제가 오늘의 소프트웨어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소스 코드 관리 전략의 핵심에 대해 잠깐 쓴 글을 기억하는 분이 있으신지요. 이와 더불어 아주 오래 전에 소스 코드 복사의 위험성이라는 글을 기억하는 분이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소스 코드 복사의 위험성이라는 글을 정리해서 얘기한다면, "소스 코드를 복사해서 재사용하면 복사하는 코드에 있는 버그도 함께 전체 소프트웨어 시스템내에 계속해서 증식하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 댓글 남기신 거 보고 따라왔습니다. S/W 개발 consulting 쪽 일하시나 보네요. 종종 들르겠습니다. 트랙백 남기고 갑니다.

    답글삭제
  3. 그렇죠~ 소스관리는 무척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무료 공개프로젝트 SVN 을 좋아합니다.

    답글삭제
  4. 김윤수님 안녕하세요.
    김윤수님 블로그에 가보니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많은 애정을 가지고 계신 것을 느끼겠더군요.
    앞으로 많은 왕래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 kyuseo님 반갑습니다.
    저도 아주 오래전부터 RCS, VSS, CVS, SVN 다 써봤지만, SVN을 선택해서 쓰고 계시다면 가장 좋은 선택을 하신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소스코드 관리에 대해서는 심도있게 많은 내용을 다루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 저희 회사는 소스세이프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게 여러모로 호환되는 제품이 많더라구요.. ^^;
    그러나, 몇몇 코드가 꼬이는 문제점이 있다고 해서 가끔 당혹스러울때가 많더라구요..
    회사에서 만들어지는 개발 프로그램은 자꾸 늘어나고, 소스 관리는 점점 어려워지고.. ㅠㅠ
    앞으로 다루시는 심도있는 내용에 관심이 막 생기는데요~ +_+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ㅎㅎㅎㅎ

    답글삭제
  7. kkommy 님 소스세이프는 비추천입니다.
    나도 오랫동안 소스세이프를 써왔고, 여러소스관리시스템을 써왔지만, 소스세이프만큼은 비추천입니다.
    새로 바꾸실 계획이 있다면 Subversion을 추천합니다.
    후회없는 선택이 될 겁니다.

    답글삭제
  8. 쉽고 간편한 소스코드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위에 다운받기를 클릭하세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