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8일 수요일

프로세스가 창의성을 저해한다고?

개발 프로세스가 창의성을 저해한다고 싫어하는 개발자, 관리자, 경영자를 종종 만나게 됩니다. 이들이 프로세스를 싫어하는 이유는 과거에 개발 프로세스 도입에 대한 실패의 경험이 있거나 그런 얘기를 종종 전해 듣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개발 프로세스 도입에 실패하는 이유는 현실성이 없는 이론적인 프로세스를 도입하거나 회사의 역량 수준에 맞지 않는 프로세스를 시도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서 배우게 된 프로세스를 따라 하다 보면 그 Context를 다 알지 못하고 형태만 비슷하게 흉내 내다가 실패하기도 합니다.

그럼, 그렇다고 프로세스가 없다면 창의성이 샘솟을까요?
개발프로세스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회사는 대부분 각 개발자들의 개인 역량에 따라서 적절히 개발이 이루어지며 개발자들은 역할의 구분 없이 만물박사 식으로 온갖 업무를 처리합니다. 이러다 보면 항상 바쁘고 새로운 기술을 조사한다거나 참신한 생각을 할 틈이 별로 없습니다. 또,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라도 마땅하게 Follow up할 방법이 없어서 아이디어를 떠올린 개발자가 북치고 장구치고, 경영층도 설득하고, 프로토타입도 만들어보고 시장 조사도 해보고 해야 합니다. 안 그래도 바쁜 마당에서 짬을 내서 또 새로운 아이디어를 Follow up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누가 무슨 일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 잘 파악이 안되므로 또 이런 일을 벌여서 괜히 성과도 없이 평가만 안 좋아 질까봐 포기하기 십상입니다. 또 아이디어 낸 사람이 총대를 매야 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기존의 업무가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이런 활동을 안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개발 프로세스를 잘 갖추고 있는 회사는 아이디어를 내기만 하면 일단 회사의 System이 이를 Follow up합니다. 일단 아이디어는 수면 위로 떠올라서 여러 사람과의 Review를 통해서 더욱 Refine되고 정식 절차를 통해서 Prototype을 만들고 마케터는 시장 조사를 하고 영업은 고객들의 의견을 수집해 옵니다. 관리자는 해당 개발자가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정식으로 업무를 할당해서 시간을 빼줍니다. 한마디로 개발자는 기술적인 것만 Follow up해도 됩니다. 물론 모든 아이디어가 제품화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아이디어들이 10개 100개 모여서 성공하는 제품이 나옵니다.

결국 프로세스가 창의성을 저해한다는 생각은 무지의 산물이거나 잘못된 경험의 결과입니다.

문제는 회사의 몸에 딱 맞는 개발프로세스를 갖추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현재 개발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조사를 해보면 제각각 일겁니다. 이것부터 통일해 나가면서 조금씩 바꿔가는 것이 스스로 해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댓글 9개:

  1. 제가 일하고 있는 곳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다면 알아서 적용시키고 실현 시킨뒤에나 검토가 됩니다. 따라서 회사의 요구대로 아이디어 따위는 일체 생각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음... 개인시간을 좀더 늘려서 혼자만의 아이디어 스캐치를 해보는게 좋을듯 싶네요

    답글삭제
  2. 대부분의 회사가 그런것 같습니다. 또 개인시간이 마음대로 늘어나지 않는 것이 문제죠.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야 개발자들이 여유가 좀 생기고 좋은 생각도 하게 됩니다.

    답글삭제
  3. 회사에 맞게 딱 맞는 프로세스를 도입한다는 것이 정말 힘든 일인줄 압니다.
    이론적인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그것에 맞춰서 따라간다는 것은 마치 적응하지 못한 간난아기보고 걸어달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인것 같습니다. 이론적인 프로세스를 도입한다 하더라도 조직에 맞게 변형해서 수년간 틀을 마련한다면야..되겠지만.말이죠..

    답글삭제
  4. 창의성을 저해하는 것은 프로세스를 위한 프로세스를 무작정 도입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어디서 누가 좋다고 하니까 필요없는 돈을 발라가면서 열심히 도입을 하고, 일단 도입은 해 놨으니 그게 옳건 그르건 무조건적인 준수를 강요합니다. 뭔가 좀 문제가 있다 싶으면 그걸 해결한답시고 또 다른 프로세스를 도입하기를 반복하죠. (순수 IT 회사보다는 제조로 시작한 회사가 그런 경향이 강한 것 같습니다.) 나중에는 프로세스 따라 다니다가 지쳐버리죠.
    회사의 몸에 딱 맞는 개발프로세스를 갖출 수만 있다면 정말 좋을텐데요...

    답글삭제
  5.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라도 마땅하게 Follow up할 방법이 없어서" 라는 부분에 격하게 공감합니다. :)

    답글삭제
  6. moova님 안녕하세요.
    대부분의 프로세스를 시도한 회사들은 주먹구구식으로 개발하는 것보다도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시행착오에 대한 경험을 얻는 것이 유일한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조그씩 발전시켜나가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으나 주변의 프로세스 전문가들이 대부분 moova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이론 알고 있어서 실패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렇게 얘기하고 보니까 답이 없네요. - -; 아무튼 과욕은 금물

    답글삭제
  7. Shawn님 안녕하세요.
    대기업들은 중소기업과 다르게 무리한 프로세스도 꽤 오래 끌고 가고 직원들은 다들 피해가는 방법을 알고 있고, 그렇게 시간이 흘러서 아주 이상한 형태로 진화를 합니다. 겉보기에는 프로세스가 꽤 그럴듯 한 것 같은데 속은 전혀 아니고 오히려 생산성을 저해하는 경우입니다.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개발 역사는 너무 짧기 때문에 아직 그런 저변이 부족합니다. 소프트웨어 선진국을 조금씩 흉내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답글삭제
  8. 우울한딱따구리님 안녕하세요.
    우리나라 개발자들이 전세계 어느나라의 개발자보다 아이디가 넘치는 것은 저도 인정하는 바입니다. 사실 개별 개발자들의 지식수준이나 코딩 능력도 최고입니다. 그런데 회사나 사회전반의 저변이 이를 못받쳐주니 나이를 먹을수록 경력에 걸맞게 실력을 끌어올리지 못하고, 좋은 아이디어가 사장되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기발팀이던, 회사던, 국가도 System으로 움직여야 하는데, 우리는 아직도 사람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9. 산업화 소프트웨어개발에 있어 산업화 과정은 어떤 이유를 막론하고 인간이 중심이 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간이 중심이 된다는 것은 사람이 사람다운 일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의 소프트웨어 산업은 노동집약적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하는 일이 창조적인 일보다 지루하고 반복적인 기계적인 일이 주가 됩니다. 가내수공업 형태에는 소수의 잘나가는 대장장이들과 다수의 입에 풀칠하면서 살아가야 하는 대장장이들이 공존합니다. 우리는 전자를 소..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