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24일 화요일

Build Script를 C언어로 작성하기

Build Script를 Script언어가 아닌 C언어로 작성하시거나 그런 경험이 있으십니까?
저는 Build Script를 C언어로 작성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 Build Script라고 하기에 좀 그렇군요. Build Program이라고 해야 할까요? 
누구나가 Build Script라고 부르는 이유는 Script언어로 작성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물론 IDE에서 공식 빌드를 하는 것이 아니고 Build Script를 작성한 것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지만 Build Script를 사용하기 위해서 다시 Build를 해야 한다면 우습네요.
Build Script를 C언어와 같이 Build가 필요한 언어로 작성하는 경우는 이러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C언어는 기가 막히게 잘 아는 Script언어는 잘 모른다.
  • Build Logic이 복잡하여 Script언어로는 작성하기 어려울 것 같다.
  • Build 과정에서 다른 시스템과 연동하는 등 인터페이스가 많다.

Script언어를 하나도 모른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Script언어로도 빌드에 필요한 정도의 모든 기능은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Build를 위해서 만들어진 Ant같은 경우는 더 효율적입니다. Script언어에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간단하게 Batch 파일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C언어와 유사한 Python을 이용하면 Python을 아주 잘하지 않더라도 간단한 Build Script 정도는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Build Script는 처음부터 모든 원하는 기능을 다 자동화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빌드 기능부터 구현을 한 다음에 사용을 해보면서 자동화가 필요한 부분을 차례차례 추가해 넣으면 무난히 효율적인 Build Script를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 2개:

  1. make를 빼고는 얘기가 안되죠 :)
    C만 쓸 줄 알다가 처음 make를 혼자 익혀보고는 감탄했던 때가 생각나는군요. 사람은 배워야죠...ㅡㅡ;

    답글삭제
  2. Eminency님 안녕하세요.
    make도 제대로 사용하려면 공부를 많이 해야하죠. 대부분들 선배들이 만들어 놓은 makefile 그냥 조금씩 수정해서 사용을 하고 전체 의미는 잘 모르고 쓰는 경우들이 많더군요. 또 Windows플랫폼에서 개발하는 개발자는 그냥 IDE에서 만들어주는 대로 그냥 빌드를 하기 때문에 make의 과정이나 옵션등을 속속들이 모르고 그냥 쓰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빌드 자동화를 위해서는 make나 nmake에 대해서 잘알아야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