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12일 화요일

소프트웨어 회사 vs. 정치판 (이인자 죽이기)

"Two is company, Three is a crowd"

사람이 3명 이상 모이면 다툼이 있을 수 있지만, 정치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정치를 잘하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정치 자체를 모르는 사람도 많습니다. 저는 완전 후자입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15년 이상 일해온 시간을 꺼꾸로 거슬러서 생각해보면 크고 작은 정치판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왜 과거에 그런 일들이 일어났고 왜 그렇게 흘러왔는지 이해가 됩니다. 그것이 그들만의 생존 방법이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정치가 별로 필요 없을 것 같은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뭔 그리도 많은 정치가 판을 치냐는 겁니다. 모두 힘을 합쳐 실력만 발휘하기도 부족한 마당에 정치로 소모하는 에너지가 어마어마합니다.

특히 실력은 없이 오로지 정치력으로 버티는 사람들이 많아서 이런 사람들이 버티는 조직에서는 정치는 모르지만 진짜 실력이 있는 사람들 특히 개발자들은 성장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관리자와 개발자의 경계가 모호한 우리나라에서는 정치성이 강한 개발자들이 뛰어난 선임 개발자들을 정치적으로 말살하는 일들이 종종 벌어집니다.

관리자와 개발자는 엄연히 다른 직종이지만, 정치적 관리자는 이들을 미래의 경쟁자로 생각하여 나쁜 평가를 내리며 회사에서 몰아내기도 하고, 시키는 대로 일 잘하는 약간 멍청한 개발자들을 열심히 등용하곤 합니다. 5년 후에 위협이 될 듯한 개발자들은 싹부터 자르는 거지요. 중간관리자들의 이러한 행태를 회사의 최고 경영층이 눈치채기란 어렵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나면 우리가 흔히 보는 정치만 판치는 회사가 되는 겁니다. 그리고 뛰어난 인재가 다 죽어버려서 마땅히 일을 시킬 사람이 없어지고, 이들을 죽인 관리자만 계속 등용하는 수밖에 없게 됩니다.

개발자를 너무 열심히 관리하면 안되는 이유가 여기에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는 다른 이슈입니다.)
개발자들은 일반 다른 직종과는 다르게 스스로 자신들이 할 일을 찾아내고 일을 합니다. 개발자들에 필요한 관리란 고작 휴가나 캐리어 관리(지원) 등입니다. 자칫하면 "과유불급"이 됩니다.
개별 프로젝트에서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관리업무를 수행하니 일반 관리자가 할 일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20~30명 규모의 회사가 관리의 강화를 위해서 일반 관리자를 채용하곤 하는데,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지 않은 관리자들은 개발자들의 일을 방해하고 사기를 저하시키며 개발자를 내쫓기도 합니다. 

개발조직을 전통적인 서열 조직으로 만들지 마십시오. PM, 팀장, 부서장이 있을 수 있지만,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통해서 개발자와 최고 경영층이 직접 접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치꾼 관리자가 귀한 인재를 다 짤라 버릴지도 모릅니다.

댓글 18개:

  1. 프로젝트를 진행시키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관리자는 지원적인 역할을 해야하는데,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요...

    답글삭제
  2. 관리자가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고 위에 군림하는 경우가 많죠.

    답글삭제
  3. 개발자는 슈퍼맨 슈퍼맨 슈퍼맨~ oo 오일이니까? (응?)

    대한민국에서 개발자는 득도를 넘어 신의 경지를 요구하는거 같아요.

    답글삭제
  4. 동감입니다.

    개발자는 혼자서 해야 하는 역할이 너무 많죠.

    답글삭제
  5. 안녕하세요. 구차니님
    개발자는 개발의 신이어야지 자꾸 다른 쪽으로만 내공이 쌓이면 곤란한데요.

    답글삭제
  6. ㅋㅋ 모든 사람들이 이글을 읽으면서 "우리회사 분인가?"라고 생각했을 장면이 자꾸 떠올라 웃겨 죽겠어요. ㅋㅋㅋ

    답글삭제
  7. 정치꾼 관리자가 귀한 인재를 다 짤라버릴지도 모른다. --
    재미있는 이야깁니다. 실제로도 있었던 이야기라고 알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8. 이거 보니까 나도 그동안 정치를 해 왔는지도 모르겠다…

    답글삭제
  9. 이글 뿐만 아니라 여러 글들을 읽고 "혹시 우리회사 직원이냐?" "우리 회사 관계자냐?"라는 질문을 많이 듣습니다. ^^
    실제로 만나서 얘기를 해본 사람들은 더욱더 그런 반응이 많습니다.
    그만큼 고질적인 문제들이 만연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본 해결책은 간단하면서도 어려운 것이 문제죠. 기본을 잘 지키면 되는데 그게 어렵습니다.

    답글삭제
  10. moova님 안녕하세요.
    실제로 한 외국계 IT 회사는 경영자가 2인자들 다 짤라버려서 그렇게 10년 정도 흐리니 경영자 퇴진 후에 회사를 이끌 사람들이 없어서 엄청 고생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외에도 자잘한 케이스는 엄청 많을 겁니다. 어떻게 보면 그런 관리자를 만나느냐 안 만나느냐는 운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1. -소프트웨어 회사에 정치적인 면이 너무 강하면 결국 파국을 면치 못한다고 봅니다.-
    반면 저같은 경우 외국계회사에서 일을 할 때 좋은 조건과 관심을 받고 일을 했었고,
    그런 관심이 실력향상에 무척이나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공부를 더 하고 싶었던 마음에 일단 나와서 일을 하고 있지만. 요즘 SI시장을 보니 그때가 무척이나 그립더군요. 벤더회사였긴 했지만 확실히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면이 있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벤터컨설팅 프로젝트도 한국에 와서는 SI로 변해버리지만 말입니다. )이 포스트의 글은 외국계기업말고 최근에 했었던 프로젝트에서 경험했던 것과 비슷한 내용이 많아 무척이나 공감되었던 내용이었습니다.:)

    답글삭제
  12. ㅋㅋ
    특히 관리자와 개발자의 경계가 모호한 우리나라에서는 정치성이 강한 개발자들이 뛰어난 선임 개발자들을 정치적으로 말살하는 일들이 종종 벌어집니다.
    --> 아 제 이야기입니다. 제 주변에 딱 들어 맞는 분이 있습니다. ㅋㅋ 화이팅!!!

    답글삭제
  13. 안녕하세요. moova님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외국 회사라고 정치가 없는 것은 아니나 실력은 없이 정치만으로도 살아 남을 수 있고 득세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죠.

    답글삭제
  14. 안녕하세요. theclub님
    주변에 그런 분이 계신가 보네요? 어떻게 대처하십님까?

    답글삭제
  15. "개발자들은 일반 다른 직종과는 다르게 스스로 자신들이 할 일을 찾아내고 일을 합니다."
    위의 관점에서 본다면 프로그래머는 "2진수의 예술가"로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16. 안녕하세요. koc/SALM
    그래서 개발자는 기존의 관리방법으로 관리가 안됩니다. 이를 모르고 관리하려 들면 평범을 면치 못하고나 더 못하게 됩니다.

    답글삭제
  17. 안녕 하세요 전규현님
    항상 공감가는 블러그를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의 개발환경이 너무나도 척박한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모든걸 환경 탓으로 돌리기엔 저를 포함한 개발자의 잘못도
    크다고 봅니다.
    저도 무수한 프로젝트를 진행 하면서 정치적 갈등을 많이 봐왔습니다.
    PL이 진행하다가 밑에 사람한테 일을 떠넘기거나 정말 필요하다고
    사정사정 하면서 사람 불러놓고 급한불 꺼지니 나가라고 하고
    정치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타성에 젖어서 자기 개발을 하지 않은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능력보다 정치를 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제가 프로젝트를 하면서 조직이 가장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프로젝트 완료일자에 정확히 모든걸 마무리 하는 사람보다
    1개월,2개월 연장되면서 마치 "나는 어떻게든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는 사람이야"
    라는 인식을 주는 사람이 왜 조직에서 오래가고 인정 받는지
    정말 궁금 합니다.

    답글삭제
  18. Beyond J2EE님 안녕하세요.
    정치는 항상 개발자들을 좌절시키는 군요. -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