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30일 목요일

고객이 요구사항을 너무 자주 바꿔요.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시장을 너무 비관적으로 과대평가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예를 들면 전세계 유래가 없는 까다로운 고객 요구 수준, 시도 때도 없이 바뀌는 요구사항, 엄청나게 낮은 금액, 제품의 Output과는 상관없이 작업 시간을 통제하는 관행

일부는 공감을 하기도 하지만, 어느 나라를 가던지 각 나라만의 특징이 있다는 측면으로 바라보고 싶습니다. 우리나라 고객은 요구사항을 정말로 외국에 비해서 더 자주 바꾸는 것인지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딜 가던지 고객은 요구사항을 항상 바꾸기 마련이고, 그것이 고객의 습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외국에서는 관행적으로 문화적으로 스펙을 근거로 계약을 하고, 분석 능력이 뛰어난 엔지니어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저변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우리는 개발을 하는 쪽이나 고객이나, 일단 대충으로 요구사항으로 개발을 하고 나중에 서로 맞춰나가는 것이 상당 부분 관행화된 측면이 있습니다.

개발회사와 개발자가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통제하는데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100%는 아니지만, 고객의 요구사항 변경을 상당부분 통제 가능한 범위 안으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가 주먹구구 식으로 개발을 하면서 고객에게만 덤터기를 씌우는 것은 스스로에게 이득이 될 것이 없습니다.

댓글 4개:

  1.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CMMI에서도 요구사항에 대해서 요구사항을 먼저 "개발" 하고 그 다음 레벨이 요구사항 "관리"입니다. 지속적으로 요구사항이 바뀌기 때문이지요. 본문의 내용과 비슷한 맥락이라 허접 답변 남기고 갑니다. ^^

    답글삭제
  2. 어쩌면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요구사항이 변경되고 나서 재계산되는 시간, 비용의 차이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한국에서는 변경되도 마감일이나 비용이 변하지 않으니 말이죠..

    답글삭제
  3. hoya님 안녕하세요.
    CMMI도 결국 소프트웨어를 잘 개발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므로 근본 원리는 같습니다.

    답글삭제
  4. 구차니님 안녕하세요.
    요구사항이 변경되면 그에 따른 영향평가가 따라야 하고, 계약이 변경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스펙따로 계약 따로이기 때문에 요구사항이 2배로 늘어도 계약은 변하지 않는 문제가 있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