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6일 금요일

타이핑이 느린 프로그래머

대부분의 프로그래머의 타이핑 실력은 정말 뛰어납니다.
심야에 정말 빠른 타이핑 실력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래머가 타이핑을 하고 있는 소리를 들어보면 음악과도 같습니다. "딱딱딱"이 아니고 "좌르르~"소리나 납니다.
이런 개발자들을 많이 봐왔죠.

그런데, 가끔 타이핑이 느린 프로그래머를 접하게 됩니다.
심지어는 자판을 보지 않고는 영어를 입력하지 못하는 프로그래머도 본적이 있습니다.

타이핑이 개발 실력과는 크게 연관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프로그래머의 무기는 키보드인데, 타이핑이 느리다는 것은 대단한 손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프로그래머의 일생의 수십%는 타이핑을 하면서 보냅니다. 그 시간의 10~20%는 절약하는 것은 인생의 대단한 시간 절약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반대의 경우는 대단한 낭비죠.

한글, 영어 구분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이 주르륵 바로 입력이 될 수 있도록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타이핑이 느려서 생각의 흐름이 끊겨서는 안됩니다. 더불어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개발툴과 에디터의 단축키들을 몸에 익혀서 자동으로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혹시 자신이 타이핑이 느리거나, 마우스에 많은 의존을 하고 있는 개발자라면 타이핑 속도 향상을 위해서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프로그래머에게는 기본의 기본의 기본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필자의 첫번째 상용 프로그램이 타자연습프로그램이었는데, 타자연습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꾸준히 일정기간만 연습해도 필요한 만큼의 속도는 누구나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실무적으로 일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속도가 느는 것을 바라는 것은 자칫 자꾸 자판을 본다던지, 또는 손가락의 위치가 틀렸다던지 하는 나쁜 습관을 가질 수 있으므로, 제대로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은 대부분의 프로그래머에게는 필요 없는 글이나, 본인이 타이핑 속도가 느리거나 팀원들 또는 신입개발자가 타이핑이 느리다면 당연히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 14개:

  1. 제 얘기네요. ㅡㅡ;
    타자 연습 프로그램으로 연습하고 싶은데 리눅스에는 마땅한 게 없어서 심히 고민중입니다.

    답글삭제
  2. 복사 붙여넣기하면안되나요

    답글삭제
  3. 아리새의펙촉님 안녕하세요.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니 잘 찾아보세요. ^^

    답글삭제
  4. Copy & Paste는 코딩의 극히 일부이고, Copy & Paste의 종말은 "해고"라고 합니다. ^^ 소스코드를 복사해서 작성하면 비슷한 코드가 여기저기 생기기 때문에 또 유지보수의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복사할 코드가 생기면 공통라이브러리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답글삭제
  5. 100% 동감입니다.
    타자연습은 기본이 중요하므로, 꼭 제대로 된 타자연습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될 거구요.
    일단 자판위치를 외운다음에는 TOTD(Typing Of The Dead)라는 게임 프로그램을 강추합니다.

    답글삭제
  6. 헝그리맨님 안녕하세요.
    타이핑은 올바른 손자세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올바른 손가락으로 해당 키를 눌러야 속도가 나옵니다. 그런데, 어려운 것은 특수키입니다. 특히 괄호 등은 코딩시 정말 많이 씁니다. 특수키까지 모두 익혀야 합니다.

    답글삭제
  7. 정말 그렀겠네요.. 전 프로그래머와는 전혀 상관없는 일을 하고 있지만..
    타이핑에는 문제가 없는데 워드, 키노트, 엑셀 등에 있어 단축키를 모르니. 원.. ㅎㅎ

    답글삭제
  8. hwkang83님 안녕하세요.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9. 별거아닌것 같지만 정확한 말씀이시네요. 전에 회사에서 주변에 있는 엔지니어들의 타이핑 소리를 듣고 있으면 정말 물흐르는 소리처럼 들리죠. Eddy의 타이핑 소리도 마찬가지고. 프로그래머들 중에서 타이핑 느린 프로그래머를 본적이 없느것 같아요. 있을수가 없죠. 하루종일 컴퓨터앞에서 사는데... 코딩을 하지않으면 문서를 쓰고 아님 체팅을...

    답글삭제
  10. 수경씨 안녕하세요.
    저는 가끔 타이핑이 느린 프로그래머들을 본적이 있습니다. 심지어는 자판도 완벽하지 외우지 못하는 프로그래머도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핑을 잘 하더라도 그 속도는 다들 차이가 납니다. 일부러 노력하지 않아도 열심히 일하다보면 저절로 빨리지는 것인데, 그렇지 않은 프로그래머들은 정체가 의심스럽네요.

    답글삭제
  11. 예전에 꿈이 웹프로그래머였죠.
    그러다 보니 영타가 늘어나더군요.
    이젠 한타를 칠때가 더 느린 느낌을 받곤 합니다. 그래서 저만의 방법이 영타의 자리에 있는 한글을 깨고 있죠... 맘에 드는 키보드를 못만나 항상 불편하긴 하지만 역시 프로그래머는 틀린거군요. 불운한 손가락 때문에.ㅋㅋ
    머리속에서 그린 것은 만들어 내러가는데 간혹 오타때문에 뒤엎는 일이 한두번이 아니라죠.ㅋ
    잘읽고 갑니다^^ 지금은 프로그래머와는 거리가 먼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12. 안녕하세요. 진수님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3. 궁금한게 있는데 프로그래머 중에서 세벌식이나 드보락 방식으로 키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가요?

    답글삭제
  14. 드보락을 쓰는 사람을 별로 본적이 없지만, 세벌식 신봉자는 꽤 봤습니다. 요즘은 별로 없더군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