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14일 일요일

2차 소스코드관리시스템 사용도 조사 Poll

약 2년전쯤 제 블로그에서 어떤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지 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시간도 꽤 흘러서 그동안 어떤한 변화가 있었는지 알고 싶어집니다. 특히 그동안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 비율이 어느정도 높아졌는지가 가장 궁금하더군요. 또한 최근에 분산소스코드관리시스템에 대한 관심의 증가가 실제로 사용도에 영향을 주는지도 궁금합니다.

설문은 간단하게 사용하시는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체크하면 됩니다. 만약에 보기에 없다면 Other 항목에 직접 적어 넣으시면 됩니다.

많은 참여 부탁합니다.

소스코드는 어디에 보관하세요? (최신 소스코드의 기준이 되는 저장 장소를 선택해주세요. 다중 선택 가능)
 

댓글 13개:

  1. 오 서브버전이 인기가 좋군요~

    확실히 구축해 두니 편하내요 ㅎㅎ

    답글삭제
  2. 그렇군요.
    지금까지도 최고의 SCM으로 생각됩니다.

    답글삭제
  3.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문서화에 대해 검색을하다가 블로그를 오게되었습니다.
    전에 말씀해주신 조언들 항상 간직하며 개발하려고 노력하고있습니다.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네요. 감기조심하세요~

    답글삭제
  4. 오산돌구님 반갑습니다.
    오산돌구님도 건강하세요.

    답글삭제
  5. [scm 사용도 조사] 서브버전이 압도적이군요. 개인 블로그에서 하시는 조사이니만큼 적어도 scm이 뭔지는 아는 분들이 참여할테니 전체 개발자들을 놓고 보면 차이가 좀 있긴 하겠지만..

    답글삭제
  6. 으헝헝 저 중에서 사용해본건 2개뿐이고(cvs/svn) 들어보지도 못한게 절반이라니
    전 무능력한 개발자인가봐요 ㅠ.ㅠ

    답글삭제
  7. 조사하다보면 신기한게, 아직까지 SCM을 안쓰는 곳도 꽤 많다라는 겁니다.

    특히,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쪽이 아닌 중소기업과 정부기관 쪽은 이런식으로

    SCM을 쓰기보다는 그냥 개인 백업을 우선시 하더군요.

    몇년치 CD로 보관하시는 분들도 쿨럭...

    답글삭제
  8. 저희도 SubVersion을 사용합니다.

    저희는 외부업체가 개발을 하는경우도 있고 내부에서도 자체개발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소스관리가 안되어 있던차에 SubVersion을 알게되어 구축해볼겸 해서 테스트서버에 구축을 해두었습니다.

    아직까지 정책적으로 잡혀있는 것은 아니라서 내부에서 소스 백업용도 정도로만 사용하고 있는데

    시간내서 브랜치나 머지등의 기능등의 기능을 익힐 정도 되면 정책적으로 사용하게 할 계획은 있습니다.

    다만 제가 기능을 익히고 해야 되는데 개발에 밀려서 시간이....

    SubVersion을 사용하긴 하지만 제대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네요

    답글삭제
  9. 구차니님 안녕하세요.
    ㅎㅎ 하나만 제대로 써도 충분합니다. 기본 원리는 다 같거든요.
    여러개를 써봤어어도 엉터리로 써보는 것이 더 문제죠.

    답글삭제
  10. 2년전과 비교하여 통계를 다시 내보려고 합니다.

    답글삭제
  11. Subversion을 제대로 쓰는 것만 해도 보통일이 아닙니다.
    브랜치와 머지가 책에 나온 것을 읽기만 해서는 익히는 것이 거의 불가능 할 정도입니다.
    제가 쓴 책과 블로그에 가이드가 나오니 참고하세요.

    답글삭제
  12. 소스 컨트롤을 제대로 사용하느냐가 문제라면 할 말이 없습니다만, 소스 컨트롤을 제대로 사용하고 계신 분들, 그 중에서도 svn 과 같이 오래된 소스컨트롤 시스템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mercurial 과 같은 분산 소스 컨트롤을 접해 보시길 추천해 봅니다. (svn 의 투표율이 높은 것은 대부분 보다 효과적인 도구를 찾는데 수동적이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bitbucket.org 에 가시면 무료 호스팅(private 프로젝트도 가능!) 가능합니다. tortoise svn 쓰셨다면 tortoise hg 를 사용해 보세요. 이미 대부분의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svn 에서 mercurial 로 이동중입니다.

    답글삭제
  13. Google Code(Hosting Service)에서도 SVN과 더불어 Mercurial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죠. 최근 분산 소스코드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모두 훌륭한 툴임에는 의심이 없습니다.
    조만간에 중앙집중식 소스코드관리시스템과 분산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비교하는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