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23일 금요일

프로젝트 시작부터 개발자가 바글바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바로 개발팀이 구성되어서 개발자들이 바글바글 한가요?
그렇다면 뭔가 개발 체계에 잘못된 것이 없는지 검토를 해봐야 합니다.

개발을 단계(Stage)구분 없이 마구잡이로 하고 있지 않은지?
개발 업무(분석, 설계, 구현)의 구분 없이 섞여서 하고 있지 않은지?
개발자가 별도의 전문성 없이 모든 업무(분석, 설계, 구현, 빌드, 테스트)를 다 하고 있지 않은지?

프로젝트의 각 단계에 따라서 투입되는 인력이 달라집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프로젝트가 시작되자마자 모든 프로젝트 인력을 한꺼번에 투입해 놓고 프로젝트 끝날 때까지 그 인원으로 계속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각 단계 별로 필요한 인력과 인원 수가 달라지는데 프로젝트 초기부터 많은 인원이 투입되면, 개발자들이 별로 할 일이 없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요구분석이 완료되지도 않은 시점에 특별한 계획도 없이 코딩도 해보고 설계도 해보고 이것저것을 개발하기 시작하기도 합니다.



위 그래프의 핵심은 초기부터 많은 개발자를 투입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요구분석 단계에 투입되는 개발자는 SRS 작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개발자들입니다. 요구사항의 타당성을 점검하고, 필요 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설계 단계에서는 설계에 참여하는 인원만 추가로 투입하면 됩니다.
 
테스터가 프로젝트 초기부터 테스트에 참여하는 점을 눈 여겨 봅시다. 테스터 역시 SRS작성에 참여하고, 테스트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각 요구사항이 테스트 가능한지 검토합니다. 요구분석단계에 테스터는 실제로 테스트 계획서를 작성하기도 하고 이를 준비만 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각 단계 별로 인원을 효과적으로 투입해야만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성급하게 프로젝트 후반부에 해야 할 일들을 앞에서 미리 함으로써 발생하는 수많은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미리 작성해 놓은 코드가 아까워서 어떻게 하든 프로젝트에 사용해보려고 하지 않겠습니까?

그 외에도 고참 개발자나 신입 개발자나 특별한 구분 없이 모두 모여서 서로 비슷한 일들을 나눠서 일을 하고 있다면 개발 조직의 효율성 및 생산성이 떨어지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주먹구구 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모두 모여서 그냥 개발을 시작하죠.

이렇게 개발자들이 프로젝트 초기부터 모두 투입되는 경우는 비용이나 개발 인력 활용 면에서 대단히 불리합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단계에 따라서 인원을 적절하게 투입해야 합니다. 물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각 기능조직의 전문성이 갖춰져야 하고, 개발에 필요한 시스템과 프로세스가 필요하며, 개발자들이  문서 작성 능력을 필수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댓글 2개:

  1. 설계가 완벽할 수 없는 이유를 읽고 씁니다. 저는 윗 글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서 설계가 완벽할 수 있더라도 그렇게 해서는 안되는 이유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설계가 완벽할 수 없는 이유 소프트웨어는 소프트한가?에서도 인용한 적이 있고, 윗 글에도 나와있지만 짧게 요약하자면 세상이 바뀌거나, 내가 더 똑똑해지기 때문에 완벽한 설계란 좀처럼 얻어내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가정을 해봅시다. 세상(and/or 요구사항)이 바뀔 일도 없고,..

    답글삭제
  2. 흥미로운 포스트가 올라왔다. 설계가 완벽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 설계가 완벽할 수 없는 이유에 덧붙이는 주장이고, 프로젝트 시작부터 개발자가 바글바글이란 글에 대한 반박이 있다. 설계가 완벽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도표와 함께 self-funding point라는 다소 어려운 용어로 읽는데 다소 장벽이 있었지만, 자세히 살펴볼수록 공감하고 동의했다. 두 가지 사항을 이야기하고 싶다. 하나는, 프로젝트 시작부터 개발자가 바글바글에 대해 동의하지 않았던..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