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1일 일요일

[Software Spec Series 7] SRS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분석해서 작성하는 스펙 문서의 형태와 종류는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 개발방법론에 따라서 제시하는 문서도 다르고 그 개수도 천차만별이다. 이 시리즈의 글에서 소개하고 주로 다룰 문서는 SRS다.

SRS는 Software Requirements Specification(s)의 약자다. Specification 혹은 Spec(스펙)이라고도 한다. SRS는 IEEE830에서 문서를 작성하는 가이드가 정의되어 있고, DoD(미국 국방부) 표준 문서이다.

SRS는 스펙 작성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어떠한 형태의 스펙 문서를 작성하더라도 스펙 작성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스펙을 작성할 때 생각하는 방법, 작성하는 프로세스, 포함되어야 할 내용, 각 내용에 대한 작성 가이드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SRS 역사는 오래 되었지만 스펙을 작성하는 원리는 지금도 변하지 않았다. 앞으로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SRS를 작성하는 원리를 깨우친다면 어떠한 방법론 하에서도 스펙을 잘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SRS는 IEEE에서 만든 표준 템플릿과 작성 가이드가 있다. 회사마다 조금씩 수정해서 자신의 회사에 맞는 템플릿을 별도로 가지고 있지만, 서로 매우 유사하여 SRS는 전세계 표준이라고 보면 된다. 소프트웨어 회사라면 각자 회사와 개발하는 제품의 특성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