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3일 일요일

기업문화를 바꾸기 어려운 이유

요즘 테슬라도 GE도 너도 나도 소프트웨어 회사라고 선언을 하고 소프트웨어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다.

그 와중에 우리나라 회사들은 소프트웨어에 실패했다고 자성을 하고 있다. Google의 1/100 실력이라고 자수를 하기도 한다. 최근에 대기업들의 대대적인 구조조정으로 수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노동시장으로 쏟아져나 왔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소프트웨어만이 살길이고 소프트웨어 엄청나게 투자를 한다고 한 것이 불과 10여전 밖에 안되었다. 그 동안 수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채용하고 교육하고, 기업문화를 바꾸기 위해서 엄청나게 애를 썼다.

그런데 왜 결과가 이런가? 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천재적인 개발자도 아니고, 엄청나게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바로 "기업문화"라고 생각한다.

물론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기업문화" 개혁에 투자를 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엄청나게 투자를 했다. 그런데 왜 과거와 별반 다른 것이 없을까? 물론 조직이 너무 크고 기득권 세력이 강해서 쉽게 바뀌지 못하는 한계도 있다.

필자는 여러 기업에서 기업문화를 바꾸겠다고 얘기를 할 때 실패를 할 것이 뻔히 예상된다. "기업문화"를 넘어서 "문화"란 남들이 하는 것을 보고 흉내를 내기는 어렵다. 기껏해야 공짜 점심 같은 것을 흉내낼 뿐이다.

여기에 개들이 다니는 "D"사가 있다. "D"사의 개들은 모두 네발로 걸어 다닌다. 그런데 그들이 배우고 싶은 "H"사의 개들은 두발로 다니고 SW 개발 역량이 D사의 100배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D사는 H사의 문화를 배울 수 있을까? D사의 경영진들은 H사의 개들이 두발로 걸어 다니고 두발로 걷는 것은 SW 개발 역량 향상에 필수적이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므로 D사 직원 모두에게 이제부터 모두 두발로 걷게 한다. 하지만 두발로 걷는 것은 보통 어려운 것이 아니다. D사의 직원들은 남들이 볼 때는 두발로 걷고 안볼 때는 네발로 걷게 된다. 또한 이런 어려움을 아는 관리자들은 형식적으로 점검을 하게 된다. 네발로 걷는 것이 익숙한 관리자들은 말로는 "두발로 걸어야 한다"고 하면서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른다. 형식적으로 흉내를 낼 뿐이다.

이 과정에서 D사의 직원들은 죽을 맛이다. 두발로 걷는 방법을 제대로 알려주지도 않고 겉모습만 잔뜩 알려주니 따라할 수가 없다. 겉으로는 두발로 걷는 척해야 하고 실제 일은 네발로 해야 진행이 되므로 일은 두배로 힘들어진다.

D사의 경영진들은 직원들이 모두 두발로 걷는데 왜 여전히 SW 개발 역량이 향상되지 못하는지 한탄을 하게 된다.

내가 생각하는 D사가 바뀌는 방법은 이렇다. 먼저 두발로 걷는 것이 당연한 H사나 비슷한 회사의 전문가들이 D사의 중요 직책으로 들어온다. 이들은 D사의 직원들을 두발로 걷게 하고 같이 일하면서 수백 가지의 노하우를 직원들에게 전수한다. 직원들이 수시로 네발로 걸으려고 할 때마다 그 상황에 맞게 코칭을 계속한다. 이러면서 새로 D사에 입사한 직원들은 두발로 걷는 것이 당연한 환경에서 생활을 하게 된다. 이렇게 10년쯤 일을 하면 D사에서도 개들은 두발로 걷는 것이 당연한 문화가 된다.

그래서 문화가 바뀌려면 적어도 10년은 각고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완전히 정착하려면 세대가 바뀌어야 한다. 기업에서 세대가 바뀌는데는 10년이 걸린다.

SW를 개발하는데 핵심 문화인 "수평적인 조직", "공유", "문서", "리뷰", "토론" 등 여러 문화는 남들이 하는 것을 보고 흉내를 낼 수 없다. Template과 Process를 흉내내면 더 망가질 뿐이다. 또한 전문가를 영입해도 힘이 없으면 고군분투하다가 포기할 뿐이다.

Google의 1/100 실력이라고 하면서 또, 과거와 비슷하게 스스로 열심히 뭔가 개혁을 해보려고 하고 단기간에 성과를 내보려고 한다면 매번 반복되는 현상이 이번에도 반복될 것이다. 

share with abctech.software

댓글 4개:

  1. 요즘 들어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것들을 기술해 주셨네요.
    사내 문화에 변화를 주고, 개선하기가 쉽지 않음 절실히 느낍니다.
    특히나 중간 관리자급 이상에서의 거부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 고민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경영자의 의지가 강력하면 거부하는 중간관리자는 해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정도 각오가 아니면 기업문화는 바뀌지 않습니다.

      삭제
  2. 항상 좋을 글 잘보고 있습니다. 형식적인 변화보다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3. 안녕하세요^^ 저번에 메일드렸던 주렁주렁의 김근수 입니다.
    저희는 소프트웨어 조직은 아닙니다만
    소프트웨어 조직에서 잘 하고 있는 공유, 소통, 리뷰 문화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렵고 시간이 오래걸리는 일이지만 왜 해야하는지 조금씩 알것 같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