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3일 금요일

소스코드관리시스템 사용도 2차 조사 결과

2009년 2월에 이와 동일한 조사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2009/02/22 - [기반시스템/소스코드관리] - 소스코드 관리 방법 조사 결과
그때도 약 20일간 조사를 했었고,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20일간 조사를 했습니다. 
2009년에는 109명이 참여를 했는데 이번에는 370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를 해서 더 정확한 결과가 나왔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 설문의 핵심은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지? 사용하지 않는지? 또, 사용한다면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었습니다.

2009년초와 비교를 해보면 꽤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변화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소스코드관리시스템 사용률의 향상
  • CVS, VSS의 몰락
  • Git의 약진
  • Subversion(SVN)의 꾸준한 증가
그럼 조사 결과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그룹에서만 통계를 내보면 여전히 Subversion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고, CVS와 VSS의 사용률이 많이 떨어지면서 Git가 크게 치고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ercurial의 가세까지 보면 분산소스코드관리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다양한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의 사용을 시도해보고 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 비율도 많이 높아졌습니다. 그동안 책이나 블로그를 통해서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기적에 가깝다고 하였는데, 이는 긍정적인 신호로 생각됩니다.
물론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83%에서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 비율은 극히 낮습니다. 그래도 사용하기 시작한 것만 해도 큰 의미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발전이 있었음에도 여전히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개발자나 회사가 많이 있고 그 속에서의 비율은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을 100%의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또한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날까지 계속 노력을 합시다. 



저는 수많은 회사에서 소프트웨어 공학/경영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소스코드관리시스템이 개발 문화를 긍정적으로 상당히 많이 바꾸는 것을 보아 왔습니다. 소스코드관리시스템 없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는 것은 남들은 총들고 전쟁할 때 돌멩이 들고 싸우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일단 무기가 있어야 싸움을 시작할 수 있을 것 아닙니까?
그리고 나서야 기술이나 전략이 의미가 있어집니다. 돌멩이 들고 싸우면서 전략을 논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이와 같이 꼭 필요한 무기들은 몇가지 있습니다. 이런한 것들이 기본은 되어야 글로벌 소프트웨어 회사들과 경쟁이란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물론 경쟁이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이제 시작할 수 있다는 것 뿐입니다. 

그리고 나면 진짜 개발 실력, 전략, 마케팅이 필요한 때입니다. 하지만 국내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아직 글로벌 경쟁은 생각하지도 못할 수준인데 단순히 요소기술만 가지고 경쟁을 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서 점점 긍정적인 신호들을 느낍니다. 앞으로 좀 더 깊은 내용들도 풀어 나가도 될 것 같습니다.

조사에 협조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댓글 10개:

  1. 전규현님 덕분에 개발에있어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는 시야를 갖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svn사용이익숙해지면 Git도 한번 사용해봐야겠네요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 rss추가 해놓고 맨날 눈팅 하던중 주옥 같은 글을 발견 하였네요.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3. 음.. 문득 다른분들은 svn 서버를 어떻게 구성해서 사용하는지가 궁금해지네요
    http / https / svn / svn+ssh 이런 여러가지 설정방법이 있다 보니 말이죠 ^^;

    답글삭제
  4. 저도 개인 피씨에 보관하던 사람이었죠 ㅎㅎ
    블로그 글 덕분에 버전 시스템을 알게 되었고, 설치하여 프로젝트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포츠에 비유한다면, 이제 겨우 기초 체력을 갖추기 시작한 거라 해야 할까요
    진짜 경쟁은 지금부터겠죠
    여하튼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부탁 드립니다.

    답글삭제
  5. 오산돌구님 안녕하세요.
    그렇게 생각해주시니 고맙습니다. 개발자분들이 좀더 좋은 환경에서 일하게 되는 것이 제 바람입니다.

    답글삭제
  6. 안녕하세요. 이승철님
    반갑습니다.

    답글삭제
  7. 안녕하세요. 구차니님
    SVN 서버를 구성하는 방법은 간단하기도 하지만, 제대로 하려면 매우 복잡합니다.

    1. 말씀하신 것과 같이 Protocol을 정해야 합니다.
    2. Repository를 어떻게 나눌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3. Repository 내의 디렉터리를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 정해야 합니다.
    4. 각 Repository내의 디렉터리에서 권한을 어떻게 부여해야 할지 정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2,3번입니다. 특히 3번은 잘못 구축하는 경우가 태반이고, 한번 잘못 구축하면 다시 복구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습니다.
    디렉터리의 구조는 빌드 스크립트와 연관이 있어서 다시 고치는데는 대단히 노력과 비용이 듭니다.
    디렉터리 구조는 회사마다 다르며 잘못 구축하면 비효율성이 계속되며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제대로 디렉터리를 구축하려면 SVN의 사용방법도 제대로 알아야 하고 회사의 미래 개발 전략도 어느정도 이해를 해야 가능합니다.

    이중에서 1번인 프로토콜은 꽤 쉬운 편입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요구사항이 바뀌면 바꾸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SVN은 기본적으로 자체서버에서 svn://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웹서버와 연동해서 http:// https://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ssh에 svn을 얹어서 쓸 수도 있습니다.

    웹브라우저로 보기도 원하는지? 철저한 보안을 원하는지? 편리하고 간단하게 쓰고 싶은지? 속도가 매우 중요한지?에 따라서 정하면 됩니다.

    답글삭제
  8. 안녕하세요. csj님
    맞습니다. 기본적인 시스템을 갖추지 않고 개발을 하는 것은 사냥을 맨몸으로 하는 것과 같습니다. 창이나 활, 총을 갖춰야죠.
    이제 무기는 생겼습니다. 무기를 갖추는 것은 시간이 얼마 안걸립니다. 하지만 무기를 잘 쓰는데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또한 사냥을 더 잘하려면 무기를 잘 쓰는 방법 뿐만 아니라 자연을 이해야 하고 동물의 습성등 다른 기술들도 필요하고 팀웍도 필요합니다.

    이제 기초를 갖추신 겁니다. 비록 요소기술이 뛰어나다고 해도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다루는 프로세스, 툴, 분석, 리뷰, 설계 등의 실력을 갖추지 않으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가 점점 어려워 집니다.

    앞으로 좋은 정보를 많이 공유하도록 하죠.

    답글삭제
  9. 전규현님 안녕하세요. 이번주에 git에 대해서 팀내 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서 팀내 적용을 할지 말지 정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팀내 분위기는 git을 사용하기 위해 배우는 비용과 git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이득을 따져서 적용해보자~ 하는분위기입니다.

    근데 한가지 문제점은 제가 git이나 svn을 사용하는데 저 혼자만 사용해서 여럿이 사용할때의 이점을 제대로 깨닫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저이론적으로만 알고있죠. . .

    사용하면서 어떤 예로 이득을 보는지 알고싶습니다. 아직 처음 단계라 경험이 부족해이런 질문 드린거 죄송합니다;;

    답글삭제
  10. 오산돌구님 안녕하세요.
    제가 쓴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것"의 개정판에 중앙집중식SCM과 분산SCM의 비교가 있으니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별히 분산 관리의 목적이 아니라면 SVN이 더 관리하기 편합니다.
    서로 연동도 되니 필요에 따라서 연동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