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27일 수요일

소프트웨어 개발자 성장에 꼭 필요한 리뷰

우리나라 개발자들은 프로그래밍은 잘 하는데 대접을 못 받는다는 얘기가 있다. 또, 머리는 좋은데 환경이 나쁘다는 얘기도 있다. 젊은 개발자들은 외국의 개발자들에 전혀 뒤지지 않는데 나이를 먹을수록 실력이 떨어진다는 얘기도 있다. 이런 얘기를 들어보면 우리나라에서 개발자는 나이를 먹을수록 할만한 직업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필자는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 중 하나로 리뷰를 잘 안 하는 문화를 꼽고 싶다. 개발자라면 각자 생각해보자.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리뷰를 해왔던가? 자신이 작성한 문서, 소스코드를 다른 사람이 얼마나 리뷰를 해줬고, 나는 또 다른 사람이 만든 문서와 소스코드를 얼마나 많이 리뷰를 해줬던가? 잘 생각해보자. 개발자가 10년 정도 일을 했으면 수백 건의 문서와 수만에서 수십만 라인의 코딩을 해왔을 것이다. 그 중에서 리뷰를 받은 경우는 몇 %나 될까?

개발자를 성장하게 해주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은 “리뷰”다. 물론 책을 보거나 인터넷을 통해서 지식을 익히는 것도 하나의 수단이다. 하지만 리뷰를 통해서는 훨씬 더 효율적으로 배우고 책을 통해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수많은 것을 배운다. 물론 본인도 리뷰를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나의 경험과 지식을 전달해줘야 한다.

리뷰는 요구사항을 확인하고 문제점을 찾아내고 바로 잡는 역할도 하지만 자연스럽게 개발자들의 성장을 돕는다. 물론 리뷰를 제대로 해야 한다. 수박 겉핥기 식으로 훑어보는 것은 제대로 된 리뷰가 아니다. 문서든 소스코드든 본인의 전문적인 관점으로 철저하게 수행해야 하면 여기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리뷰를 귀찮은 절차로만 생각하고 바쁘면 생략하거나 흐지부지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생략되거나 엉터리 리뷰 때문에 제품이 잘못되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개발자들이 성장을 하지 못한다.

내가 경험하기로는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이나 리뷰를 하고 있다고 한 회사치고 진짜 리뷰를 제대로 하고 있는 회사는 매우 드물다. 대부분은 정형화된 프로세스를 따르기 위해서 형식적으로 수행하거나 리뷰를 위한 시간을 주지 않아서 개발자들이 어쩔 수 없이 리뷰를 대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럼 이렇게 꼭 필요한 리뷰가 우리나라에서 리뷰가 잘 안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첫 번째 이유는 바쁘다는 이유다. 바빠서 리뷰를 할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바빠서 리뷰를 하지 않거나 소홀히 하면 점점 더 바빠질 것이다. 문제가 조금씩 더 쌓이고 개발자들이 실력이 정체되어서 개발 효율이 점점 더 떨어지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리뷰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리뷰를 거북해하는 개발자가 많다. 리뷰를 하면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자식이 작성한 스펙, 설계, 소스코드를 철저히 검토 받는다. 리뷰를 진행하면 지적을 당하기도 하고 다양한 의견 충돌이 있어서 협의, 조율해야 할 때도 있다. 물론 도움을 받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나이별, 직급별 상하관계가 굳건한 조직이라면 아랫사람은 쉽게 반대 의견을 제시하기 어렵다. 자존심이 상하기도 하고 관계가 틀어지기도 한다. 또, 윗사람의 의견은 지시처럼 들리기 일쑤다. 이런 딱딱한 조직에서 리뷰는 쉽지 않다.

그럼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어떨까? 회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개발자들은 자기 분야의 보직을 바꾸지 않고 오랫동안 일을 한다. 그러다 보니 그 개발자가 일하는 것을 봐줄 사람도 별로 없고 리뷰를 하지 않아도 별 문제 없이 일이 진행되는 것처럼 보인다. 회사에서 리뷰를 강제화해도 진짜 리뷰가 잘 되는지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이런 문제를 보완하고자 자꾸 프로세스와 절차를 만들어도 개발 효율만 떨어지지 리뷰가 잘 되는 것은 아니다.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있는 회사가 리뷰를 잘하고 있는 회사보다 훨씬 많다.

리뷰를 제대로 안 하면 버그도 많아지고 이를 고치기 위해서 비용이 더 많이 든다. 테스트를 강화해서 해결을 하려는 노력도 많이 하지만 리뷰를 잘하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더 비싼 방법이다. 

결정적인 문제는 개발자가 성장하기 어렵다는 것이고 한가지 일에 매몰돼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리뷰를 잘 하고 있다는 얘기는 자연스럽게 공유가 잘된다는 의미와도 같다. 말로만 공유한다고 떠들어도 리뷰를 안 하면 문서가 제대로 작성된 것인지 알 수가 없다. 하지만 리뷰를 제대로 하면 문서가 조금만 부실해도 바로 발견이 된다. 리뷰를 제대로 하면 문서가 충실하게 작성될 뿐만 아니라 그 내용이 리뷰를 통해서 동료들에게 전달된다.

리뷰를 제대로 안 하는 현상이 지속되면 특정 지식을 특정 개발자만 알고 있게 되고 이런 개발자가 많아질수록 조직의 유연성은 대단히 떨어진다. 소수의 개발자만 퇴사를 해도 회사가 휘청거리고 개발자들이 정말 바쁠 때 다른 개발자가 도와주기 어렵게 된다. 바쁜 사람은 항상 바쁘고 노는 사람은 노는 회사가 된다.

리뷰는 치열하게 해야 한다. 리뷰에 참여를 했다는 의미는 공동책임을 진다는 의미다. 고참 개발자가 될수록 다른 사람의 문서나 소스코드 리뷰를 더 많이 해줘야 한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개발자는 계속 성장할 것이고 개발자 본인을 자유롭게 한다. 언제든지 현재 업무를 다른 사람에게 넘기고 새로운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글은 ZDNet Korea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Image by http://www.lab-initio.com

댓글 1개:

  1. 전 정말로 리뷰를 하고 싶은데 아무도 호응을 안 해줬었습니다. 그래서 이직한 직장에서 상사가 먼저 코드 리뷰하자고 했을 때 울뻔 했지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