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1일 화요일

작은 회사에서 희망을 보다.

흔히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업계는 희망이 없고 SW개발자는 4D (Dirty, Difficult, Dangerous, Dreamless) 업무를 하고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제대로 된 방향으로 이끌 맨토가 부족해서 선순환 하지 못하는 업계에서 Global 경쟁력을 갖춘 소프트웨어 회사는 많지 않다. 하지만 아직은 부족하지만 Global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작은 회사들이 눈에 띄는 것은 희망적이다. 

큰 회사보다 작은 회사에서 더 희망을 볼 수 있는 것은 의외일 수 있다.

SW 회사들 중에 큰 회사는 개발자가 수백명이고, 매출액이 수백억, 순이익이 100억 이상인 회사들이 꽤 있다.
이렇게 외형적으로 좋아 보이는 회사들이 미래가 어두운 경우가 많은 것은 믿어지지 않을 수 있다. 
(물론 흔하지는 않지만 정말 좋은 회사도 종종 있다.)
이런 회사가 미래가 어두운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주된 이유는 회사의 성장 과정에서 볼 수 있다. 많은 경우 개발 역량을 키우고 뛰어난 제품을 개발하기보다는 영업력으로 성장을 해오면서 개발프로세스는 엉망이고 여전히 단기적인 이익을 쫒으며 눈앞의 목표에만 목을 맨다. 
경영자가 변화를 하려고 해도 방해하는 세력이 많고 반대하는 세력의 그럴듯한 이유를 거부할 수 있는 힘이 경영자에게는 없다. 또한 개발자는 변화를 싫어해서 이에 동조한다.
물론 경영자가 문제 상황의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한 경우도 많다. 
매출액 1,000억을 목전에 두고 성장의 한계에 다다랐고, 쇄락의 미래밖에 보이지 않는다. 1,000억의 한계는 어떤 SW분야든 우리나라 경제 규모에서 내수 시장만 공략해서 넘기 힘든 벽으로 생각된다. 즉, Global 경쟁력 없이는 이쯤에서 꺽이는 것이 당연하다.
신규투자는 순이익 감소 때문에 경영자가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미 경쟁력을 잃은 개발 조직은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계속 비용만 증가시키곤 한다.
이런 회사는 살아남기 위해서는 뼈를 깍는 변화의 고통을 이겨내야 한다.

하지만 작은 회사 중에서 희망적인 경우는 어떨까?

비록 매출액은 10억 안팎에서 20~30억, 순이익도 몇억 정도. 
작은 회사지만 즐겁게 일하고 독자적고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도 뛰어난 기술력에 비해서 소프트웨어 공학 경험은 부족해서 문제는 있지만 조직이 워낙 작아서 아직 문제가 심각해지지 않은 상태이다.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경영자가 개발자 출신인 경우가 많고 변화에 관심이 많고 방해 세력도 거의 없다는 것이다. 개발자들도 아직 기득권 세력으로 자리를 잡지 않아서 오픈마인드인 경우가 많다.
이런 회사라면 경영자가 주도하는 변화에 무리없이 직원들이 따라오게 된다.

물론 대기업이라면 경우가 다르기 때문에 예외로 한다. 왜냐하면 대기업은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외에도 다른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견 SW회사는 희망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규모가 큰만큼 변화에 훨씬 많은 노력을 들여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몇년 안에 이런 작은 SW 회사들 중에는 세계적으로 이름을 날릴 회사가 여러개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이런 작은 회사에 관심이 많은 이유이다.

댓글 17개:

  1. 이런 회사들이 많아지고 또 초심을 잃지 않고 경영이 되길 바랄뿐입니다.

    답글삭제
  2. 제가 다니는 회사는 중간쯤이네요..
    크다고 보기도 그렇고, 이미 증상은 많이 나타나고 있는.. ^^;
    페북에 링크 가겠습니다.

    답글삭제
  3. 그런 회사를 많이 홍보해주세요.. 그래서 많은 개발자들이 이상으로 삼을 수 있게요..

    답글삭제
  4. 안녕하세요 10 Stone입니다. 몇년 전에 국내 소프트웨어 업계에 매우 기념비적인 날이 될 뻔 한 적이 있었습니다. 바로 티맥스소프트에서 OS를 발표한 날 이었는데요. 국내에서 제우스라던지 티맥스 등 좋은 제품을 출시하는 기업이었기 때문에 블로거들 사이에서 매우 큰 기대를 했었지요.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제품의 이름부터 윈도우라는 MS 제품과 동일한 이름에 코어부터 시작해서 이건 완전 모방작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블로거들에게 많은 실망을 제공..

    답글삭제
  5. 그래도 4D에서 그쳐서 다행이에요 ㅎ
    4DS(Slave) 가 아닌걸 위안으로 삼아야 하려나요? ^^;

    아무튼 이상을 꿈꾸기에는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아서
    부러지는 분들이 많은것이 안타깝습니다..

    답글삭제
  6. 안녕하세요. Jake님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 안녕하세요. kampf님
    항상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라고 합니다.
    어떤 회사나 변화를 꼭 해야 하는 결정적인 시기가 옵니다. 그때를 놓치면 기회가 또 오지 않습니다.

    답글삭제
  8. 안녕하세요. 최준용님
    이미 Global 경쟁력을 갖춘 회사가 몇개는 있지만 대면상으로는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성이 있는 회사들은 아직 거론하기는 좀 이른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9. 구차니님 안녕하세요. 4DS라는 것이 있군요. ^^
    개발이 너무 좋아서 시작했다가 피지도 못하고 부러져서 다른 분야로 전업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안타깝죠.

    답글삭제
  10. 저두 벤처기업이 좋답니다. >_<

    답글삭제
  11. 안녕하세요. crownw님
    Me too 입니다.

    답글삭제
  12. 말씀하시는 작은 회사가 다 성공하는것은 아니겠지만..
    우리 회사와 일치하는 부분이 상당히 있군요 ^^
    한가지 더..
    작은 회사일수록 초반부터 복지제도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장님들이 자주 하는 말중에...
    파이를 키워서 나눠줄 테니까 그때까지 참아달라고 하는건 99% 거짓말 인듯..
    처음부터 복지및 적절한 연봉 대우를 해주면서도
    순이익이 어느정도 나오는 회사가
    규모가 커져도 더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답글삭제
  13. 이성열님 안녕하세요.

    그때까지 참아달라고 하는 것은 진심이라도 성공하는 회사는 몇% 안되기 때문에 거의 모두 본의 아니게 거짓말이 되는 샘이겠네요. ^^ 실패를 할 때도 회사 뿐만아니고 개발자들도 한목 하는거죠.

    개발자를 유지하는 방법은 연봉 및 복지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제 경험으로는 많은 개발자들이 연봉보다는 "좋은 사람"들과 즐겁게 일하고 회사에서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고 인정 받는 것을 더 좋아하더군요. 물론 연봉이 월등히 높으면 이런 것을 포기하고 연봉을 선택하겠죠?

    귀사도 마음에 맞는 좋은 사람들과 일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을 Retain 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지금은 단지 작고 마음이 맞고 개발 잘하는 회사에서 더 성장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할 때 인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4. 궁금한게요~
    네이버 같은 회사가 내수시장에서 꽤 날리는 회사 같은데요
    왜 이런 회사는 미국 쪽으로 마켓을 넓히지 않는거죠?
    영어권은 한국어권보다 적어도 30배는 인구수가 많은데 이 좁은 시장에서
    투닥투닥하는 노력의 반만 기울여도 훨씬 잘 될것 같은데 말이죠.

    답글삭제
  15. 안녕하세요. redred님
    제 생각에 네이버는 Local 기업이기 때문에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는 어렵습니다. 마인드부터 전략, 역량 등 하나하나가 Global 경쟁을 하려면 갈길이 멀어 보입니다.
    오히려 작은 회사가 기민하고 변화하기 쉽기 때문에 Global 경쟁을 갖춘 회사가 나올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답글삭제
  16. NHN USA를 포함하여 몇몇 미국에 진출해 있는 회사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결과는 그닥 좋지 않죠. 굳이 말하자면 마켓을 넓히지 않는 게 아니라 넓히지 못하고 있는거라고 보는게 적절할 듯 싶습니다.

    답글삭제
  17. 그동안 수많은 SW 회사가 Global market에 도전을 했고, 해외지사부터 덜렁 세우고 국내와 똑같이 영업을 시도했었습니다. 정부에서도 자금지원도 하고 해외 비즈니스 지원을 했지만 전부 실패했습니다. (게임등 일부 분야는 성격이 좀 다릅니다.)
    지금도 계속 시도중이 회사들이 많지만 쉽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프로세스 등이 문제임을 깨닫고 정부에서도 그쪽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개발문화를 갖추기 전까지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당장 이런 수준의 SW회사는 별로 없지만 조만간에 강소기업중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