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blogger.com,1999:blog-6060875800282210631.post7288921568846414715..comments2023-11-08T05:29:09.590+09:00Comments on All of Software: 프로토타입을 재활용하면 될까? 안될까?전규현http://www.blogger.com/profile/02706025917864233238noreply@blogger.comBlogger5125tag:blogger.com,1999:blog-6060875800282210631.post-75524459504285964482011-11-15T13:37:37.000+09:002011-11-15T13:37:37.000+09:00저는 프로토타입은 2가지 경우에 사용한다고 생각합니다.1.고객과의 의사소통용(UI가 주가되...저는 프로토타입은 2가지 경우에 사용한다고 생각합니다.<br><br>1.고객과의 의사소통용(UI가 주가되는 프로토타입)<br>2.기술검증용<br><br>1번의 경우야 말할것도 없이 요구분석이 끝나면 버려야 하는 것이죠.<br>2번의 경우는 기술검증이 실패하면 어차피 버려질 코드입니다.<br>물론 성공했을때에 코드를 정리하여야 하지만 프로토타입을 만들때 발생하는 실패리스크에 비하면 그렇다하게 큰 리스크라고 보기는 힘든것 같습니다.<br><br>물론 프로토타입을 만들면서 발생한 이슈나 기술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는 상태로 만든부분은 주석으로 표시를 해두는정도의 정성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br><br>이 포스트에서 지적하신대로 자신의 코드에 저도 집착 합니다 ㅎㅎ;;그래서 테스트는 했지만 스팩아웃된경우 따로 정리해놨다가 블로그에 올리곤 하죠.<br>최소한 다음번에 같은 검증을 하지 않아도 되게 정리해두는것도 좋은 생각인것 같습니다.당근천국http://blog.danggun.net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6060875800282210631.post-90372427692278454092011-11-15T22:16:30.000+09:002011-11-15T22:16:30.000+09:00안녕하세요. 당근천국님여기서 UI프로토타입은 전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별이슈가 없거...안녕하세요. 당근천국님<br><br>여기서 UI프로토타입은 전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별이슈가 없거든요. <br><br>현재 프로젝트의 특성이나 조직의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방법을 택하신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전규현http://allofsoftware.net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6060875800282210631.post-56897040490342984342011-11-16T16:31:18.000+09:002011-11-16T16:31:18.000+09:00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저도 SW 분야에서 근무한지가 두자리 숫자를 좀 넘어가면서쓰신 내...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저도 SW 분야에서 근무한지가 두자리 숫자를 좀 넘어가면서<br>쓰신 내용에 대해서 감성적으로, 이성적으로 공감을 하는데요....<br><br>국내 현실은 너무나 무지한 것 같습니다. 모든 프로젝트가 그렇지만 일정, 리소스가 부족한데<br>비해 '우아한' 행위 - 불필요한 임원보고, 언론플레이용 데몬스트레이션 등 - 에다가 정작 개발하고자<br>하는 서비스/제품은 말도 안되고 유저 입장에서는 뭥미할만한 것인데 기획/UI는 수시로 변경하면서<br>실제 개발에 드는 시간은 쉽게 잡아먹고 마는 현실이....--;;<br><br>프로토타입을 대함에 있어서 고객은 '프로토타입'과 '실제 제품'의 차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br>허다하다고 봅니다. 저도 수없이 많이 겪어봐서 사실...좀 회의적이긴 한데요...프로토타입을 통한<br>기술 혹은 시제품 정도의 검증으로 인식하게 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br><br>일하면서 성격이 시니컬하게 변하는 걸 느끼고 있어서....희망적인 뭔가가 있기를 기대하면서<br>살고 있습니다.<br><br>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아무것도모름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6060875800282210631.post-47787366740524884072011-11-16T23:44:58.000+09:002011-11-16T23:44:58.000+09:00안녕하세요.그래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렵고도 중요한 것이 스펙을 쓰는 겁...안녕하세요.<br><br>그래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렵고도 중요한 것이 스펙을 쓰는 겁니다. 즉 분석이 어렵다는 얘기죠.<br><br>UI프로토타입의 경우 그럴듯한 화면을 보여주면 개발이 거의 된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몇몇 UI프로토타입 툴들은 진짜 프로토타입처럼 찌글찌글하게 보여주는 것들이 있습니다. 딱 단순히 프로토타입인것을 알게 됩니다.<br><br>마인드를 바꿔야 하는데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 쉽지는 않죠. <br><br>제가 쓴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것"이라는 책을 사서 읽어보라고 해보세요. 여기에 관련된 거의 모든 내용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어 있습니다.전규현http://allofsoftware.net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6060875800282210631.post-75018927134337119442011-12-02T14:56:55.000+09:002011-12-02T14:56:55.000+09:00버리지 못 할 것 같으면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에 나왔던 예광탄 방식을 활용해볼 수도 있습니다...버리지 못 할 것 같으면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에 나왔던 예광탄 방식을 활용해볼 수도 있습니다.MdadKightnoreply@blogg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