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8일 목요일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소통의 장

그동안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여러 개발자분들의 의견을 듣는데 많은 불편함을 느껴왔습니다.
블로그의 글에 댓글을 남기면 약간 소통이 되기는 해도 주로 일방적인 전달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해서는 많은 의견을 주고 받을 수도 없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생기는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어려웠었습니다.

그래서, 소통을 좀더 강화하고자 allofsoftware 메일링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메일링리스트가 어떤것인지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allofsoftware 메일링리스트에 가입을 하시면 allofsoftware@googlegroups.com으로 보내는 모든 메일을 수신하실 수 있습니다. 거꾸로 내가allofsoftware@googlegroups.com으로 메일을 보내면 모든 가입자가 메일을 받아 봅니다.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나 실제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닥치는 문제들을allofsoftware@googlegroups.com으로 메일을 보내면 모든 가입자들이 내용을 보고 서로 답장을 보내면서 토론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댓글을 통해서만 간단한 질문을 할 수 있는 것을 넘어서 현실적인 문제를 많은 개발자와 즉시 의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저 또한 열심히 답변을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방법은 블로그 오른쪽 사이드바에 아래와 같은 위젯이 있습니다. 여기에 Email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많은 성원 부탁합니다. 

2010년 7월 7일 수요일

애플이 아이폰4에서 한글을 바꾼 이유는...

얼마전 아래와 같은 아이폰의 Localization에 대한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심각한 내용은 아니었고, 아이폰의 다국어 설정 화면에서 우리말을 선택하는 항목이 "한국어"라고 적혀 있어야 하는데 "한글"이라고 적인 것에 대한 포스트였습니다. 그뒤로 'Localization(L10n)과 Internationalization(i18n)에 대한 글을 한번 작성해야 지'하고 마음만 먹고 있었는데 너무 바빠서 블로그에 글 자체를 자주 못올리고 있습니다.

그런차에 아이폰을 iOS4.0으로 업그레이하니 제 블로그의 글 때문은 절대로 아니겠지만(^^), 아이폰의 다국어 설정 화면에서 "우리말"을 지칭한 항목이 "한국어"로 바뀌었더군요.


사소한 변화이기는 하지만 애플이 우리말을 조금 더 잘 이해하게 된 것 같습니다. 아니면 한국어 담당 개발자를 더 뽑았을 수도 있고요. 아무튼 좋은 변화입니다.